강의 안내
교목실에서는 기독교 정신을 함양하고, 학원선교를 위하여 [기독교의 이해] 영역 안에 다음과 같은 과목을 개설하여 강의하고 있다.
공통기초
(1) 성서와 기독교
기독교 정신을 담고 있는 가장 중요한 유산인 성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성서의 기록과 배경, 성서의 내용을 개괄하여 살펴본다. 특히 기독교의 중심 인물인 예수의 삶과 사상에 대한 다양한 관심들을 검토하고, 그것이 오늘날 우리들이 삶 속에서 갖는 의미를 묻는다. 동시에 한국 문화 속에서 기독교가 갖는 의의 등의 문제들도 다룸으로써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미래 사회의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소양과 덕목을 함양시킨다. 이 과목은 기존의 기독교인들과 기독교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려고 하는 학생들을 위해 개설되었다.
(2) 기독교와 현대사회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에서 오늘을 사는 바람직한 인간의 삶의 모습을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성찰해본다. 급속한 세계화, 정보화의 시대 속에서 가치관의 선택 주체인 인간의 삶의 의미와 그 궁극적 목적을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에 관한 관심의 폭을 넓히도록 하기 위해 이 과목에서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소개하고, 현대사회의 여러 현상을 기독교의 기본 이념 위에서 비판적으로 조명하며, 오늘의 현대사회의 제반 위기 증상들을 성서에 입각하여 새롭게 정립하며, 인간에 대한 제반 인간학의 유형들과 기독교 정신 간의 구체적 관련성을 밝힘으로써 기독교 정신을 건학이념으로 가진 본교 학생들이 지녀야 할 올바른 삶의 가치와 사람됨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3) 기독교 역사와 문화
이 과목의 목적은 그리스도교의 역사와 문화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그리스도교의 본질을 살펴보는데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진행할 것이다.
- 개괄적인 다양하고 본질적인 그리스도교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인식
- 다양한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윤리와 문화에 대한 직접적 체험
- 기독교 대학과 대학 구성원의 정체성과 비전 찾기
- 사이비 교회 문화로부터의 보호와 구별능력 배양
- 학생들의 적극적인 현장 경험과 수업참여를 통한 발표력 증진
선택교양
(1) 결혼과 성의 기독교적 이해
결혼은 일평생 지속되는 삶의 방식이다. 결혼은 생활이고 인간관계의 근간이다. 결혼의 성패는 인생의 성패와 같이 간다. 본 과목은 남여성의 이해에서 출발하여 배우자의 선택과 교제, 결혼생활의 이론과 실제를 생애주기에 따라 살펴간다. 여기에는 남여성, 인간(가족)관계, 갈등 요인과 대처방안, 대화의 요령, 성격의 특성과 경청의 지혜등이 포함된다. 특히 신앙이 결혼과 인격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성인으로서의 자아실현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를 살필 것이다.
(2) 신앙과 리더십
이 수업의 목적은 그리스도 신앙을 가지고 살았던(살고있는) 인물들을 `현대 리더십 이론`을 가지고 분석하여 수업 참가자들이 자신을 돌아보며, 분명한 삶의 비젼(vision)과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는 데 있다. 또한, 이 수업은 `왜 살아야만 되는가`, '우리들의 허무한 삶은 어떤 행동으로 살 때 의미가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주고자 한다.
(3) 분단과 통일
강대국의 한반도 분단전략은 1592년 일본의 침략으로 시작되었고, 1894년 동학혁명당시 조선 팔도를 분단하려 시도했다. 그리고 현재에도 강대국들은 남북한의 분단을 이용하여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본 수업은 약자로서의 한반도가 어떻게 강대국들을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과 북한의 새 정권분석, 차기 한국정권, 북한의 문화(화장법, 결혼문화, 북한의 K-Pop,예술, 일상생활문화, 노인존중, 여성인권, 군대문화, 등등)를 탐구하고자 한다.
(4) 산업화와 노동문제
본 수업은 노동자들의 인권과 생존권을 옹호하고, 빈부격차를 극복하는 사회적 전략을 연구한다. 또한 기업인들의 전략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며 모든 공동체원이 합의가능한 건강한 대안을 찾는다. IMF 위기극복 분석, 전태일연구, 이주노동자연구, 취직, 실업자극복전략, 개성공단의 노동조건과 통일지향적인 남북경제협력, 강대국들의 경제침략과 약소국들의 방어전략의 세부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5) 종교와 인간심리
이 수업의 목표는 어떻게 인간의 마음에서 종교적 믿음이 생겼으며, 사회체제의 변천과 더불어 제도적으로 발달할 수 있었는지 탐구하는 데 있다. 인간의 마음은 하나의 고립적 실체라기보다는 외부와의 관계에서 생성되는 욕망의 흐름들로 이루어져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개인의 무의식과 사회의 무의식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수업을 통해 인간과 세계에 관한 입체적인 이해와 아울러, 각자의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6) 현대사회의 과제
본 과목은 현대 사회의 주요한 문제들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과제와 대안들을 함께 모색해본다.